연구원 동정

연천군 교육의 최종 보고 결과 - 시사점과 제언

작성자
RANC
작성일
2019-12-31 23:11
조회
499
연천군 교육의 최종 보고 결과

시사점
◦ 설문조사 결과 교육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이 2007년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2차수로 나누어 연천군의 사회복지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이번 위탁교육에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결과가 1일차에서는 79점, 2일차에서는 73점, 통합 평균 76점(응답자 전원이 ‘매우 좋다’라고 평가하면 100점, ‘좋다’라고 평가하면 75점이 됨)으로 나타난 것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과라고 할 수 있음.
만족도 비율 또한 1일차 교육에서 매우 만족이 36%, 만족이 44%, 보통이 20%로 나타났고, 2일차 교육에서는 매우 만족이 24%, 만족이 44%, 보통이 32%로 나타났으며 불만족은 1, 2차 모두 0%로 나온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번 교육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음.

◦ 높은 교육 만족도가 나온 것에 대한 원인 분석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온 것은 첫째, 본 교육을 의뢰한 주무과인 연천군 주민생활지원과의 교육행사지원이 매우 훌륭했다는 점으로 평가됨.
꼼꼼하고도 빈틈없는 교육준비 점검과 확인을 통한 담당자들의 업무처리는 높이 평가되어야 할 부분이며 주민생활지원과의 담당자들이 철저한 공직자 정신을 발현하여 행사 준비과정에서는 물론이고 행사진행기간 동안에 내내 헌신적인 자세로 교육지원에 기여하였던 것이 본 교육을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됨.
둘째, 프로그램 중 토론진행이나 발표진행과 같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에서 본 연구원의 세련된 교육진행이 교육생들로부터 높이 평가 받았다는 점과 교육생들의 업무관련 관심영역과 준비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이 대체적으로 일치하였다는 점에서 지자체 중에 선도적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맞춤 설계가 잘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음.

◦ 1차 교육만족도가 2차 교육만족도 보다 높게 나온 이유 분석
1차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2차 교육에 대한 만족도 보다 높게 나온 이유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먼저 원인에 대한 분석이 구체적 설문항목에 의해 조사되지 못한 점에서 추정에 의지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전제로 첫째, 1차 표경흠 사무관의 강의(만족도 53.8%)가 2차 김영희 팀장의 강의(만족도 56%)보다 나았다라고 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는 근거가 없다는 점에서 다른 원인을 분석하였음.
1일차에서는 30분 정도 연천군수님의 강의가 있었던 반면 2일차에서는 그러지 못했다는 중대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잠정적 결론을 유도해 낼 수 있음.
결론적으로 공직자대상의 교육에 있어서 해당 자치단체장의 교육 참여 여부가 관심으로 작용하여 교육생의 전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잠정적으로(provisionally) 추단(infer and conclude)할 수 있음.

◦ 설문조사결과 가장 만족스러웠던 준비 부분에 대한 분석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에 대한 교육생들의 응답에서 교육진행과 교육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던 것은 철저하게 준비되어 매끄럽게 진행되었던 교육일정과 엄격하게 선정된 강사진 그리고 깊이 숙고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이 상대적으로 높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설문조사결과 가장 불만족스러웠던 준비 부분에 대한 분석
불만족한 부분에 대한 조사에서 식사와 숙박이 가장 혹평을 받았던 것은 교육청의 협조 하에 교육장을 무상지원 받아 이루어진 이번 교육에서 교육장 주변의 식당이 한군데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없었고 식당의 독점에 의한 낮은 서비스의 폐해 때문이라고 분석해 볼 수 있음. 또한 잠자리의 핵심이 이불과 요의 청결도가 상당히 낮았던 점이 숙박에 대하여 다수가 불만을 표출하였던 것의 원인으로 보여짐.

◦ 설문조사 결과 가장 저조한 평가를 받은 강의에 대한 분석
연천군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미래 통일 한국의 복지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된 이철수 교수의 남북한 복지정책 비교에 관한 강의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왔던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복지종사자들의 호감도 결여와 인식 부족, 그리고 강의자의 호소력과 설득력이 낮은 강의력에 그 원인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됨.


제언
◦ 교육예산 증액에 의한 교육 만족도 상승 모색
차후 이루어지게 될 교육에서 전반적인 교육만족도를 보다 더 높이기 위해서는 다소 예산을 증액해서라도 교육장 선택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고려됨.
위탁기관으로써 본 연구원의 입장에서 보면 연천군 예산의 효율적 사용과 불필요한 지출을 절감하기 위한 행정 의도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교육생들에게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차기 이후의 교육은 높은 수준의 교육장 선택이 불가피하게 요구됨.
따라서, 다소 어려움이 있더라도 시설이 훌륭하고 좋은 식사를 제공하는 외부 연수원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 친교 중심적이면서도 성과지향적인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
금번 교육에서는 주로 정보전달과 핵심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교육생들 간의 친교확대나 즐거움,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영역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였음.
다음에 기획될 교육에 있어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좀 더 재미있고 좀 더 화기애애하면서도 성과지향적인 교육내용으로 프로그램으로 편성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으로 평가됨.

◦ 응답자들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종류의 강의 - 상담기술
차후에 가장 듣고 싶은 강의의 종류를 묻는 설문조사 결과 1순위에 상담기술, 2순위에 현장체험 및 사례관리, 3순위에 자원 및 사회복지 교육으로 결과가 나타남.
이는 사회복지종사자들이 민원인들과의 상담에 있어서 난점과 애로사항이 많다는 것과 좀 더 많은 현장체험의 소리와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차기에 마련될 교육에서는 상담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차기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 제언
전 세계 47개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선진교육 프로그램이자 공직자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하고 있는 본 연구원의 페르소나 교육프로그램이 연천군 공직자들의 개인경쟁력과 조직경쟁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이라 여겨짐.
페르소나 교육프로그램은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 상호간에 가장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교육으로써 이미 높은 교육적 만족도가 검증되었음.
복지전문가의 상담기법등에 대한 강의도 마련되어야 하며 현장 전문가의 색다른 아이디어나 체험, 그리고 해결방법 노하우가 담긴 강좌가 교육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됨.

◦ 연천군 공직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페르소나 프로그램 개요
상담 커뮤니케이션 기법 과정 - 공직자와 민원인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대하여 교육받아본 경험자들이 한 결 같이 높이 평가하고 있는 프로그램 과정
성과관리 리더십 과정 - 중간 직 이상의 관리자들이 수직적 리더십에서 벗어나 수평적 리더십을 체득하게 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가장 높게 증가시킨다고 하는 성과관리 리더십을 교육하는 프로그램 과정
성과향상 코칭 과정 - 일반 하위직 공직자들이 부서 대·내외 상호간의 우호적 협력을 이끌어내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선진기법 ‘코칭’을 적용하여 조직 전체 목표 달성에 기여하게 하는 프로그램 과정
변화대응력 진단 프로그램 - 변화하는 조직의 대·내외 환경에 대하여 조직 구성원의 대응력을 진단하고 그에 알맞은 맞춤 교육을 통해 변화를 선도하고 주도력과 포용력, 실행력을 키워주는 성과지향의 개인 진단 툴
OAS 조직 한방향성 진단(Organizational Alignment survey) -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조직 내·외부 환경의 12개 주요요소들을 진단함으로서 군민의 욕구 충족도와 주민 서비스 제공 등이 조직의 목표와 어느 정도 부합하여 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진단하여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진단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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