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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자 유머교육] - 유머의 TOP을 정복하라.

작성자
RANC
작성일
2019-12-31 23:45
조회
1171
유머의 3대 요소 - Time • Occasion • Place

유머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제스처와 표정, 목소리의 톤, 사투리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런 ‘보조수단’을 통해 유머의 내용을 실감나게 전달할수록 효과가 클 것은 불문가지다. 장단과 완급을 조절하는 테크닉도 필요하다. 유머는 너무 길면 지루하다. 결정적인 말을 들려주기 직전에 잠시 뜸을 들인다든가, 필요한 대목에 강조점을 둬 부각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머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려면 상황과 듣는 이의 수준에 맞추는 노력도 필요하다. ‘누울 자리 보고 발 뻗어라’는 속담이 있다. 아주 재미있는 얘기라도 해서 될 자리가 있고 안 될 자리가 있으며, 아무리 고급 유머라도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에겐 무용지물이다. 남을 억지로 웃기려는 것도 금기사항. 유머랍시고 했는데도 사람들이 웃지 않으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살짝 넘어가는 것도 요령이다. 다만 나중에 실패원인을 분석해본다.

유머를 구사할 때도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남을 불쾌하게 하거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유머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웃긴다고 다 유머가 아니다. ‘예의’를 갖춰야 제대로 된 유머이며, 예의는 단순한 말재간과 유머를 구분 짓는 중요한 기준이다.

매너 있는 유머를 위해서는 시간 • 상황 • 장소 (TOP, Time • Occasion • Place)를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가령 아침에는 사람들이 막 일과를 시작한 때이므로 한두 마디의 간단한 농담을, 점심때는 비교적 긴 유머도 가능하며, 저녁에는 재미있고 엉뚱하며 야한 유머까지 동원하는 등 시간대에 따라 유머의 종류와 길이도 달라져야 한다. 다음은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유머기법 7가지’의 골자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상대방의 예측을 무너뜨려라.
2. 곡해와 궤변으로 말문을 막아라.
3.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최대한 과장하라.
4. 때로는 바보인 척하라.
5. 세태를 통렬하게 풍자하라.
6. 단어를 이리저리 비틀어라.
7. 독특한 표정과 몸짓을 개발하라.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땅과 하늘의 차이와 같다.
이제 배우면 행동하는 공직자가 대한민국에 필요하다.
유머가 좋다는 것을 알면 바로 행하는 실천적 공직자를 국민은 간절히 원한다.

공무원님들 ~~ 부디 제발 즐거움으로 무장해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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